사이코패스..그 소름 돋는 이름
본문 바로가기

이슈

사이코패스..그 소름 돋는 이름

요즘 들어 세상이 많이 흉흉해짐을 실감한다. 말도 안 되는 사건들이 발생하고 처참하고 끔찍해서 도저히 인간으로서는 저지를 수 없는 사건 사고와 만행들이 연일 뉴스에 보도된다.


물질만능주의가 낳은 생명 경시 현상에 온갖 패륜범죄들이 난무하고 시시각각으로 보도되는 충격적인 뉴스들을 볼 때면 이것이 과연 우리나라에서 일어난 일들이 맞는지 경악을 금치 못할 때가 많다.

현재에도 수많은 살인사건과 끔찍한 뉴스들이 보도되기는 하지만 과거에도 끔찍한 살인사건들은 존재해왔다.

 

 

불완전한 사회가 만든 괴물이 아니라 본연적 태생적인 성격이 강한 사이코패스.

오늘은 그 이야기를 한번 해보려고 한다.

사이코패스란 반사회적 인격 장애증을 가진 사람을 말한다.

사이코패스는 공감 능력이 결여되어있어 타인의 아픔이나 슬픔을 공감하지 못하고, 자신의 이득을 위해서라면 그런 부분은 전혀 개의치 않는다.

 

 
사이코패스는 불안감이 거의 없기 때문에 사고나 미래에 대해 걱정을 하지 않고, 충동적으로 자신의 이득을 위한 행동을 서슴지 않는다.

기준은 무조건 자신의 손익이기 때문에 거기에 따른 타인의 피해나 아픔은 고려되지 않고, 자신을 위해서라면 그것이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성격인 것이라 할지라도 행함에 있어 죄책감을 느끼지 못한다.

사이코패스들이 많이 가진 특징들을 찾아보았다.

1. 겉모습이나 말솜씨가 지나치게 매력적이고, 자기애가 강하다.

2. 공포나 불안, 긴장을 잘 느끼지 못하고 큰 무대에서도 당당해 보인다.

3. 논리적인 이유로 망설이거나 위험을 느껴서 하지 않는 일들도 망설임 없이 바로 처리하기 때문에 도전적이고 용기 있는 것처럼 보인다.

4. 상습적인 거짓말로 이야기를 잘 꾸며내고 자신이 돋보이도록 말을 잘 바꾼다.

5. 어릴 때 비정상적으로 잔인하거나 공격적인 행동들을 재미 삼아 한다.

6. 쉽게 지루함을 느끼고, 자극 욕구가 강해서 새롭고 위험한 과제를 흥미로워한다.

 

예전에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도 방영된 엄여인 사건이 기억난다. 그 엄여인이 바로 사이코패스였는데 자신의 두 명의 남편은 물론 아들딸을 보험금을 위해 잔인한 방법으로 모두 죽이고 어머니, 오빠, 남동생 심지어 가사도우미까지 화상이나 실명을 당하는 등 죽이려고 여러 차례 시도한다.

그 잔인한 엄여인이 사이코패스 테스트 40점 만점 중 40점을 맞았다고 한다.



근데 놀랍게도 그 엄여인 주위에 가깝게 지냈던 이웃들이나 지인들은 한결같이 그 여자에 대해 아름다운 외모는 물론이고 착한 말과 미소, 선한 행동에 모두 속아 넘어갔다고 한다.

겉으로 잘 드러난 사이코패스일 경우에는 감옥에 있을 확률이 높지만, 스스로 학습하여 교묘하게 위험한 순간을 피한 사이코패스는 우리 주위에 있을 가능성도 있다고 한다.


성공한 사이코패스는 사회 지도층에 성공한 사람들 속에 많이 섞여 있을 수도 있다고 하니 사이코패스가 일부 잔혹한 범죄자에 국한된 얘기만은 아닌 것 같다.

사이코패스는 타고난 영향이 강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유년기에 받은 신체적 정신적 학대가 뇌 발달에 영향을 미쳐 사이코패스를 낳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어릴 때 발견된 사이코패스 성향은 지속적인 교육을 받는다면 일반 사람들처럼 지낼 수는 있다고 한다. 하지만 완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심과 치료가 필요하다고 하니 등골이 오싹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