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을 황폐하게 하는 가스라이팅 연애, 이유, 대처법!!
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일상, 관심사

정신을 황폐하게 하는 가스라이팅 연애, 이유, 대처법!!

가스라이팅이란 말 많이 들어 보셨을 것 같은데요.

요즘들어 자주 등장하는 가스라이팅, 나르시시스트, 나르시시즘 등..

한 인간을 정신적으로 지배하며 세뇌시켜 그사람을 파멸로 이끌고 황폐하게 만드는 가스라이팅.

정말 소름끼치는 단어같아요.

특히나 남녀 관계, 연애 관계, 직장내 관계 등등 우리는 수 많은 가스라이팅을 당하며 살고 있는지도 몰라요..그것이 가스라이팅이라는 걸 모르는 채로.

그럼 도대체 가스라이팅이란 무슨 뜻일까요.



가스라이팅이란 타인의 심리,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당하는 사람 스스로 의심하게 만들면서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로 가스등(Gas Light 1938)연극에서 유래한 말이라고 하네요.

타인의 심리를 교묘하게 조작하여 지배한다? 아주 악랄하기 그지없는 인간의 한 단면이 아닐까 싶습니다.

즉..타인의 심리,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서 그 사람이 판단력과 현실감을 잃게 만들어서 꼭두각시처럼 타인을 조정한다는 것.

그것이 가스라이팅 입니다.

가스라이팅이 정말 나쁜게 뭐냐 하면 당하는 사람의 자존감은 깎여나가고 정신은 황폐해 지지만..

정작 본인이 그 가스라이팅의 피해자라는 사실을 잘 인지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가스라이팅의 예시를 한번 들어볼까요.

1. 모든 잘못은 당신 때문이다.

2. 갈등 발생 시, 대화를 통해 해결하지 않고 당신을 무시한다.

3. 거짓말, 회피 등으로 당신을 답답하게 만든다.

4. 당신의 연애 가치관이 잘못됐다고 몰아간다.

5. 당신을 예민하고 까탈스러운 성격 파탄자로 몰아간다.

6.약속을 지키지 않고 오히려 적반하장으로 화를 낸다.

7. 자신은 잘못이 없으니 당신이 사과하고 용서를 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8. 당신의 약해진 모습을 보고 희열을 느끼고 자신의 가치를 증명받는다.

9. 당신의 이상하고 예민함을 받아줄 수 있는 사람은 본인 밖에 없다.

위와 같은 상황을 경험 해 보신 적이 있나요.

'심리적 조종자', '무서운 나르시시스트'라는 타이틀을 갖고 있어 대단해 보이지만..

정작 가스라이팅을 하는 사람은 대부분 자존감이 낮다고 하네요.

상대방의 가치를 깎고 지배함으로써 자신의 우월성을 증명받으려는 보상 심리를 가진 사람들이 대부분이라는 것입니다.

자존감이 높고 안정적인 사람들은 상대방의 가치를 깎을필요도 자존심을 상하게 만들 필요도 없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왜 가스라이팅에 휘둘리냐...
이유가 뭘까요.

가스라이팅에 휘둘리는 이유는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관계 의존성이 크기 때문에 상대방의 선을 넘는 행동을 묵인하다 보니 점점 세뇌되어 가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또 연애가치관이 잘 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같은 패턴의 행동을 지속적으로 지적받게 된다면..

내가 진짜 예민한걸까..좀 참고 사는 것도 필요해등등..의 생각으로 본인도 세뇌되어 가는것이죠.

가스라이팅 피해자들은 인지 능력이 서서히 마비되면서 나는 부족한 사람이야..늘 실수하는 사람이야..지적받아야 하는 사람.. 명령에 따르며 사는 게 당연한 사람으로 인지하게 됩니다.

가해자는 자신을 조력자로 위장하는 데 아주 능수능란한 사람입니다.

그런 가해자들에게 벗어나는 방법은 본인 스스로 자존감을 키우고 저런 상황에 처해 있다면, 좀 더 떨어져서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 볼 필요가 있습니다.

나는 누구보다 소중한 존재란 사실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어요.